공유하기

곧 블로앱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오픈합니다.

 
블로거가 생산한 콘텐츠를 극대화시킬 수는 없을까? 사실, 무료 블로그 어플리케이션 제작[각주:1]도 이런 취지에서 시작됐습니다. 1년 넘게 프로젝트를 해보니 ‘블로그앱’이 모 광고카피처럼 블로거에 참 좋은데 말로 할 수는 없습니다. 직접 써보면 아 이래서 좋구나라고 말씀들을 하시니까요.

 
하지만, 블로그앱이 개인 블로거에게는 좋은 것은 분명하나 잠재적인 독자에게 어플리케이션의 효용성은 크지 않았습니다. 파워블로거라 하더라도 1일 포스팅 생산건수가 1~2건 정도라 독자입장에서는 하루에 한 번만 방문해도 됐습니다. 이용율이 크게 늘어나는데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무료 블로그앱 제작을 해줬던 회사들이 모두 해당 프로젝트를 중단한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마케팅 모델을 결부하기 어렵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블로앱에서도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변화’의 첫 번째 목표는 메타블로그(www.bloapp.net) 서비스입니다.(현재 사이트 개발중이며, 곧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미 많은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이 있고, 차별화를 한다는 것은 특정 주제의 콘텐츠로 집중하는 것 외에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하려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블로거들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극대화하자는 것입니다.


 
블로앱이 만들 메타블로그는 여느 메타블로그 서비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 ‘기술’입니다. 보통 메타블로그는 이슈와 조회수에 따른 ‘편집’을 합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전면배치 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마다 원하는 콘텐츠가 달라도요.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콘텐츠만 볼 수는 없을까? 그걸 어플리케이션으로 실행시키려고 합니다.


 
다양한 블로거들이 블로앱 메타블로그(www.bloapp.net)에 RSS등록을 합니다. 일반 독자나 블로그도 간단한 회원가입을 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가입 때 원하는 콘텐츠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블로앱이라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만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여러 블로거의 글을 손쉽게 웹에서 체크하고 어플에서 받아보는 것입니다. 웹에서는 ‘RSS구독’이나 이메일 구독을 통해 볼 수도 있습니다. 놓치기 싫은 글을 이제 언제 어디서라도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는 것입니다. 우수 콘텐츠를 생산하는 분께는 우선적으로 개인 전용 블로그앱 제작 지원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변화’의 두 번째는 ‘전자출판’입니다. 블로거 콘텐츠 가운데 매거진 형태 또는 단행본(집단 저술) 형태로 묶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블로앱’은 일종의 출판사 역할을 하는 것이고, 블로거는 저자가 되는 것입니다. 콘텐츠의 유통방식은 기존의 전자출판 플랫폼을 이용할 수도 있고, 개별 책을 ‘북앱’ 형태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론 우수한 블로거를 발굴해 그들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것이 블로앱이 원하는 ‘꿈’입니다.

  1. 무료 블로그 어플리케이션 제작은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applpark)에 가입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본문으로]
신고
Posted by 블로앱